- 아욱국, 머위순 무침 등 된장의 역할을 대체하여 활용
보리막장 이론 및 교수 시연, 교육생 실습은 물론 보리막장을 이용한 한상차림 시연을 보이며 마무리 되었다. 강원도 보리막장은 전통장 숙성에 있어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을 보완한 단기간에 바로 먹을 수 있는 전통장의 한 종류 이다. 쌈장 대신 먹어도 구수한 맛이 좋지만 아욱국, 머위순 무침 등 된장의 역할을 대체하여 활용 할 수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소수인 15명을 선발하여 진행한 행사에는 젊은 청년 3명이 참석하였는데 한식의 전통요리를 배우고 연구하는 한식연구동아리 ‘취향각’ 학생들로 알려졌다. 장이 상업적으로 제조 판매되는 시기에 전통을 계승하고 배우려는 젊은 청년들의 관심에 프로그램 참여도 및 집중도가 상당히 높았다. 장 담그기 교육과 체험이 우리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전통적 가치와 맛을 계승하고자 하는 다양한 세대에 필요한 교육이라는 참석자의 의견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6월 SBS 일요특선다큐의 전통장을 다룬 회차에 함께 소개 될 예정이다.
2021 장 담그기 문화 프로그램은 장(醬)과 관련한 기관‧단체 등과 연계하여 ‘장 문화’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기반 조성 및 한식의 근간인 ‘장 문화’의 보급‧활성화를 통해 잊혀져가는 우리 식문화에 대한 지속적 계승‧발전 지원에 목적을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