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리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지식과 기술, 인성, 태도 등에 대하여 다양한 수업을 진행
[Cook&Chef 마종수 기자] 경기도 안산시의 위치한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가 제 2의 이연복, 정호영, 정지선 셰프를 양성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한호전은 요리학교로서 오랜기간 다양한 외식산업분야의 인재를 양성해온 학교로서 많은 고3 학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한호전의 호텔외식조리계열(호텔조리학과, 호텔조리과, 국제중식조리학과)에서는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분자요리, 외식창업, 연회실무, 메뉴개발, 레시피연구 등 조리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지식과 기술, 인성, 태도 등에 대하여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만큼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수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식의 대가 이연복셰프, 일식마스터 정호영셰프, 딤섬의 여왕 정지선셰프 등 스타셰프들이 실무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들은 단발성 수업이 아닌 석좌교수, 특임교수로서 제 2의 OOO을 발굴하기 위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교육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요리학교 한호전 이연복 석좌교수는 “한호전은 요리학교라는 자부심이 상당히 높다. 호텔조리학과, 호텔조리과 학생들 모두 배우려는 자세가 뛰어나고 접근하는 방법 또한 창의적이다. 제자들을 보면서 마음가짐도 다잡게 되고 요즘 트렌드는 어떤가에 대해서 배우기도 한다. 제 2의 이연복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제자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학생들을 보면 교수로서 뿌듯함을 느끼게 됩니다.” 라며 요리학교 한호전에서의 수업 소감을 밝혔다.
정호영 교수는 “예전 요리를 배우때가 생각난다. 한호전이라는 큰 요리학교에서 교수라는 신분으로 학생들을 만나게 되면 현장에서의 롤과 실무적인 부분을 많이 궁금해한다. 이렇다보니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오너셰프로서 현장에서 느꼈던 느끼는 모든 부분들을 전수해주려 하고 학생들도 받아들이는 자세가 되어있기에 제 2의 정호영을 양성하려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라며 요리학교 한호전 호텔조리학과, 호텔조리과 학생들에 대해 평가했다.
요리학교 한호전은 4년제 호텔조리학과, 2년제 호텔조리과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추가로 요리대회 출전, 해외연수 등을 통해 스펙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대학과정의 학교로도 알려져 있다.
한편 호텔조리학과 대학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는 현재 2020학년도 신입생 예비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 입학처 관계자는 “대학 호텔조리학과와 동일하게 4년제 및 2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대학의 이론위주 교육과정이 아닌 실무실습 위주의 교육과정과 실습환경을 갖춘 요리전문학교로서 중식의 대가 이연복, 정지선, 일식마스터 정호영 등 스타셰프를 교수진으로 임용해 스타셰프 레스토랑의 현장 실습과 수준 높은 요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보니 많은 호텔조리과 지원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대학보다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내신 및 수능 성적 반영 없이 입학사정관제 면접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어 호텔조리과 진학을 꿈꾸는 수험생들의 지원이 작년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호전은 2020 글로벌 명문 요리학교란 비젼에 맞춰 2019년 호텔조리과로는 국내 최초로 중국 제남대학교에 글로벌 캠퍼스를 설립하였고, 상호 간의 학점교류, 학사 및 석사 공동학위, 어학연수, 교환교수 등 여러분야의 협력 및 협약을 진행한다. 또한 한호전만의 학생주도형 교육방식인 GCD 교육법과 양식 특성화 교육 등 전문화된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조리학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현재 한호전은 2·4년제호텔조리학과 및 조리학과 대학들의 평균적인 신입생 장학제도보다 다양한 장학제도로 신입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특히 전공우수자 장학금으로 조리기능사를 3개 이상 취득하거나 조리산업기사 1개 이상 취득에 따라 1학기 100만원의 장학금 혜택을 진행하며 대학 국가장학금 제도와 같이 요리전문학교 중 처음으로 기초생활 수급자, 한부모 가정, 차상위 대상자, 다자녀 학생들을 위한 장학제도도 마련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호텔조리학과전문학교로서 많은 지방권 학생들을 위해 설립한 특급호텔 생활관은 한호전 본교 바로 옆에 위치해 등교까지 1분 미만의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남녀가 구분된 2개의 동으로 약 400여명의 학생이 생활할 수 있으며 생활관은 지하1층은 주차장, 지상 1층은 체육시설, 독서실 등 근린생활시설들이 마련되어 있고 생활관 관리인이 24시간 상주하여 시설 및 학생들의 안전을 책임진다고 학교 측은 밝혔다.
한호전에는 2년제호텔조리학과 과정을 비롯해 4년제호텔조리학과 과정, 바리스타학과 과정, 제과제빵과 과정, 호텔경영학과 과정, 카지노딜러 과정, 항공운항학과 과정 등의 다양한 전공이 존재하며 자세한 사항 및 입학관련 정보는 호텔조리학과전문학교 한호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