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호전 제과제빵학교, 체계적인 교육과 한호전만의 특성화된 교육 실시
- 제과제빵교육은 물론, 초콜릿, 설탕, 마지팬, 머랭 등을 이용한 다양한 공예 특성화 교육 진행
제과제빵전문학교로 유명한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 호텔제과제빵과정에서 최근 천연발효종을 직접 만들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호전은 1989년부터 호텔관광 서비스 분야의 전문 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해 왔다. 특히 제과제빵 분야의 경우 매년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4년제 제과제빵학과에 해당하는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과정으로 지원하는 학생들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writer _마종수 기자
Academy / 한호전 제과제빵전문학교
천연발효종을 이용한 제제과빵 수업
한호전으로 제과제빵을 배우려는 학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 한호전만의 특성화된 교육 때문이다. 한호전은 제과제빵전문학교로써 기본 제과제빵교육은 물론이고 다양한 공예 특성화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초콜릿, 설탕, 마지팬, 머랭 등을 이용한 공예는 물론이고 빵을 이용한 공예 수업 역시 함께 진행하고 있다. 한호전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제과제빵공예에 대한 실력을 쌓은 학생들은 국내 대회 뿐만 아니라 국제 대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호전은 공예 관련 특성화 교육 뿐만 아니라 제과제빵 기본에 대한 교육도 충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 교육의 일환으로 천연발효빵에 대한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서 발효종을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서 빵을 만들고 있다.
기존에 이스트를 이용해서 빵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라면 한호전 학생들은 자신이 직접 만든 발효종을 활용해서 보다 건강한 빵을 만드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최근 우리나라의 식습관이 서구화 되어 가면서 빵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식습관의 변화는 빵의 소비량 뿐만 아니라 보다 건강한 빵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제과제빵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호텔제과제빵학과, 호텔제과제빵과, 제과제빵학과전문학교 학생들이라면 천연발효빵에 대한 기본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 역시 일반적인 빵이나 과자를 만드는 것 외에 다양한 제과제빵 기술을 접하고 익힐 수 있어서 수업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한호전에는 호텔제과제빵과정을 비롯하여 커피바리스타과정, 호텔조리과정, 호텔관광경영과정, 항공승무원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해당 교육과정을 모두 마친 학생들은 교육부장관이 수여하는 전문학사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호텔관광 서비스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쳐 나가고 있다.
또 한호전은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서 교내 취업 박람회를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도 많은 기업이 11월 경에 한호전에서 취업 박람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입학을희망하는 학생은 유웨이어플라이 혹은 한호전 홈페이지에서 원서 지원이 가능하다.
[Cook&Chef 마종수 기자]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