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선 살생을 금하는 만큼 동일한 식습관을 실천한다. 채식을 하는 이들은 각종 성인병에 걸린 확률이 낮아지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비만을 막을 수 있다. 더불어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줄이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이에 따라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채식 레시피를 준비하였다. 건강에 이롭지 않은 식습관을 가진 현대인들에 하루쯤 채소로 이루어진 식단으로 배를 채우기를 제안한다.
◆ 버섯솥밥
표고버섯은 칼로리가 낮아 체중 관리나 건강을 고려한 식단에 아주 좋다.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혈압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전반적인 건강과 수명에 기여하고, 잠재적으로 노화 과정을 늦추는 효능이 있다. 팽이버섯보다는 덜 인기 있는 표고이지만, 간장 양념을 살짝 곁들여 김에 싸 먹기도 좋고, 이금기 비건소스의 감칠맛과 표고버섯의 향긋함이 만나 건강하고 맛있는 한 그릇 요리로 추천한다. 다 먹은 밥에 뜨거운 물을 부어 후식 누룽지까지! 알차게 즐겨보자.
* 재료
이금기 비건소스 1큰술, 불린쌀 500ml, 물 500ml, 표고버섯 8개, 쪽파 1줌,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씻은 쌀은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려준다.
2. 표고버섯과 쪽파를 잘게 썰어준다.
(*버섯 알레르기 혹은 약물 복용 중인 개인은 주의하여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3. 이금기 비건소스 1큰술과 다진마늘 1작은술을 넣어 볶아준다.
4. 표고버섯 숨이 죽으면 불린 쌀을 넣고 한소큼 끓여준다.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5분 정도 더 끓여준다.
6. 뚜껑을 덮어 15분간 뜸들여주면 비건소스를 활용한 한그릇 요리인 ‘버섯솥밥’ 레시피 완성이다.
[저작권자ⓒ 쿡앤셰프(Cook&Chef). 무단전재-재배포 금지]